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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와 정신 함께 돌보는 무료 건강 박람회

연세대학교 남가주동문회(이하 동문회, 회장 김영숙)가 내달 12일(토) 오전 8시30분부터 오후 2시30분까지 풀러턴의 은혜한인교회에서 무료 ‘연세건강박람회(헬스 엑스포)’를 개최한다.   동문회에 따르면 건강박람회는 동문회 주관, SMG 서울메디컬그룹, SCAN보험 주최, LA총영사관, OC한인회, OC기독교교회협의회, OC목사회, OC기독교전도회연합회 등의 후원으로 열린다.   김영숙(영어명 수잔 정) 동문회장과 권기숙 행사위원장, 서문준 행사준비위원장 등은 17일 은혜한인교회(150 S. Brookhurst Rd) 본당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행사 개최 배경과 개요 등을 설명했다.   정신과 의사인 김 회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우울한 기분을 느끼는 이가 늘었다며 “지역사회에 도움을 주기 위해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건강박람회를 열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신체적인 면에선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지만 아직 많은 한인이 정신적 문제를 드러내는 걸 꺼리는 것이 현실이라 이번 행사에선 몸과 마음의 건강을 모두 돌볼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라고 말했다.   건강박람회에선 한인가정상담소의 도움으로 별도 공간에서 정신과 상담 및 우울증과 불안증 진단이 제공된다.   권 행사위원장은 “이번 행사를 위해 3월부터 동문 10여 명이 준비하고 있다. 독감 예방주사도 350명분을 마련하니 오렌지카운티와 LA의 많은 한인이 참가해 이 자리를 가득 채울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서문준 행사준비위원장은 “동문회가 오렌지카운티에서 건강박람회를 여는 건 이번이 처음”이라며 “내과, 외과, 정형외과, 척추신경과, 정신과 의사와 한의사를 비롯한 전문가가 검진 외에 다양한 정보도 제공한다”라고 밝혔다.   의사와 간호사 30여 명이 참여하는 박람회에선 혈당과 혈압, 체지방, 경동맥 초음파, 유방암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신장과 간 기능, 콜레스테롤, 당뇨 검사를 위한 유료 혈액 검사와 B형 간염 검사는 각 20달러를 내면 이용할 수 있다. 이 외에 치매 예방,사회복지, 건강보험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세미나와 홍보 부스도 마련된다.   행사 관련 문의는 전화(818-497-6100, 714-501-0777)로 하면 된다. 글·사진=임상환 기자정신과 박람회 무료 연세건강박람회 정신과 의사 정신과 상담

2024-09-17

[건강 칼럼] 줌 인, 줌 아웃

정신과 의사의 진료 활동을 두 가지로 나누면 ‘줌 인(zoom in), 줌 아웃(zoom out)’으로 요약하겠다.   우선 줌 인의 경우, '명료화'라는 다른 이름으로 부를 수 있겠다. 먼저 환자가 겪는 증상을 구체적으로 파악한다. 증상은 어느 정도인지, 증상의 배경이 되는 삶의 상황, 받는 정신적 갈등의 상황이 어떤지 등 파악한다.   또한 처방하는 약을 결정하는 과정, 효과와 가능한 부작용 등을 고려해 어떻게 적절히 처방할지 등등 결정하는 과정이 모두 포함된다.     줌 인은 낱낱이 뜯어보고 세밀히 들여다보는 작업이다. 카메라가 화소의 수가 많을수록 좋은 화질을 가질 수 있듯이, 이 과정은 긴 수련과 또 정신적 에너지가 필요한 작업이다. 가능한 나무의 세세한 부분까지 들여다보고 명료화하는 작업이다. 주로 전통적 의학적인 접근에서 강조하는 부분이다.     아울러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또는 오히려 더 중요한 작업이 있다면 줌 아웃 과정이다. 나무 하나하나가 아니라 숲 전체를 보는, 또는 그림의 밑바탕 색깔, 전체적인 정신적 역동, 그 개인을 움직이는 힘을 들여다보는 작업, 내담자의 가치관, 삶의 지향성 등에 대한 파악이다.     여기에 물론 정신과 의사의 능력이 관여된다. 역동적 정신의학이 강조하는 부분이다. 좋은 치료적 접근에는 줌 인, 줌 아웃 두 부분 모두 당연히 필요하다.     내담자 자신도 자신을 들여다보는 줌 인, 줌 아웃 능력에 차이가 있음은 물론이다. 어떤 사람은 아주 구체적인, 종종 지엽적인 일들에 매달려 전체적인 것을 추상하는 능력이 아주 제한된 것을 보여준다.     이런 분들은 면담 도중, 사고의 흐름을 바로잡기 위해 "그래서요?", "그래서 무슨 뜻이죠?"에 해당하는 코멘트로 개입하게 된다. 너무 지엽적인데 현혹되어 전체 숲을 못 보는 상태, 이런 때에 누군가 전체적인 모습을 지적해 주고 거기에 대한 피드백을 주는 일이 필요하다.     이런 능력의 발달은 사고의 발달과 연관이 있다고 보인다. 피아제의 설명에 따르면 구체적 사고 단계에서 추상적 사고 능력이 생기는 단계가 청소년기 무렵 이후에나 가능해진다.     하지만 어떤 이유로 발달단계가 멈추는 경우이겠다. 어떤 경우는 자기가 파악하는 이론에 너무 메여 모든 것을 설명하려는 경우도 있다. 사고의 유연성을 잃고 경직된 사고를 하는 경우이다.     또는 인지적 지능보다 감정 지능의 차이로 볼 수도 있겠다. 특히 부부 문제에 지엽적인 부분은 누가 옳더라도 전체적인 감정적 관계, 맥락을 놓치면 그 배우자는 답답함을 느끼게 된다. 두 다른 종류의 지능 모두 관여한다.   이런 능력이 하루아침에 갑자기 달라지지 않음은 분명하다. 더 중요한 질문은 개인이 바뀔 가능성이 있느냐이다.     쉽지 않지만 가능하다. 발달, 성장을 지속하는 것이 관건이다. 꾸준한 독서나 일기 쓰기, 명상수련 등등 혼자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또한 좋은 친구나, 상담치료사, 혹은 정신과 의사의 도움을 중·장기간도움을 받는 길이 있다. 개인적 종교적인 삶, 경험을 통해 성숙하는 좋은 쪽으로 갈 수 있지만, 어떤 경우는 망상 수준의 경직된 믿음으로 사고의 유연성을 잃게 되기도 한다. 헤매는 양에게 목동이 필요한 이유이다.   ▶문의:(213)797-5953 김자성 / 정신과전문의건강 칼럼 아웃 아웃 능력 정신과 의사 역동적 정신의학

2024-08-06

[잠망경] 지구 들어 올리기

“내가 설 수 있는 단단한 자리와 지렛대를 주면 나는 지구를 움직일 수 있다, Give me a firm place to stand and a lever and I can move the Earth.”라고 말한 아르키메데스를 생각한다.   ‘내게 조용한 장소와 시간을 주면 나는 성격장애자를 치료할 수 있다’고 병동직원에게 나는 속삭인다. 건방지거나 건성으로 하는 말이 아니다. 단, 아르키메데스의 지렛대와 나의 시간은 둘 다 충분히 길어야 한다는 점이 이슈다.   부모님 삼년상이 우리의 오랜 유교식 전통이지만 현대에는 전혀 지켜지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나 일정 기간을 약정해 놓은 사회적 통념에는 정신과적 이유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자식이 부모를 잃은 트라우마의 심리적 아픔이 어느 정도 사라지는데 그 정도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아동심리 발육의 타임라인은 많이다르지만 어른들이 어떤 큰 트라우마에서 회복하는 기간이 평균 3년 정도라는 통설이다. 시집살이 벙어리 3년, 귀머거리 3년, 하는 속언도 있지 않은가.   3년이라는 모범답안이 정신치료에도 적용된다. 정신과 의사 또한 3년 동안 벙어리, 귀머거리가 되는 수가 많다. 한 사람의 손상과 결핍을 파악하는 충분한 이해력이 생기는 기간도, 환자가 완전 타인인 상담자에게 익숙해지는 시기도 그 정도 걸린다는 사연이다. 통계에 의하면 20세기 초반 프로이트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보람찬 정신분석을 받는 기간도 평균 3년 내지 5년이다.   정신분석의 목표는 우울증, 성격장애 같은 고통과 갈등의 완화, 자기 성찰, 대인관계의 개선, 어렵거나 힘든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정신적 자세 등등을 손꼽는다. 정신분석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 ‘좋은 사람’이 되고 싶어하는 겸손하고 세속적인 소망을 추구하고 있다. 그들은 현실을 바꾸기 위하여 우선 자신을 바꿔야 한다는 각성과 지혜가 있는 사람들이다.   지구라도 움직일 수 있는 막강한 물리적 힘이 지렛대와 버팀목을 필요로 한다면, 한 사람의 됨됨이를 변화시키는 기본설정은 충분한 시간과 조용한 환경이다. 조용한 환경은 비교적 평온한 심리상태를 동반한다. 차분한 마음을 독려해주는 기법을 터득한 슬기로운 정신상담사를 만난 사람들은 운이 좋은 사람들이다.   병동환자들에게 정신분석을 시술하지 못하는 여건이라는 말이 백번 맞는 말이다. 그들은 대부분 그럴 준비가 돼 있지 않다. 옛날에 동료 수련의가 함부로 정신분석학적 발언을 남발했다가 환자에게 해를 끼치는 경우를 몇 번 보았다. 선무당이 사람을 잡는다는 것은 이를 두고 하는 말인 듯싶지.   환자가 뇌까린다. “I’m doing my time here. - 나는 여기서 형(刑)을 살고 있습니다.” 그에게 부드러운 언성으로 응수한다. “여기서 더 좋은 사람이 되는 연습을 한다고 생각하십시오. 그래서 사람이 약간 달라져서 퇴원하는 겁니다.”   나는 연이어 말한다. “좋은 기타 연주자가 되고 싶다 했잖아요. 자주자주(time after time) 악기를 연습해야 하듯 마음 씀씀이를 연거푸 연습해야 좋은 사람이 됩니다. 거듭거듭 해서요. (Time and time again). 이 의미심장한 대화에 시간(time)이라는 단어가 여러 번 들어간다.   속이 더부룩할 때 활명수 한 병으로 뱃속이 금세 개운해진다. 육체적 증상은 앉은 자리에서 눈 녹듯 사라지기도 하지만, 사람 성격의 성장 과정은 단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대기만성(大器晩成)! 큰 그릇일수록 더욱더 그렇다. 서량 / 시인·정신과 의사잠망경 지구 정신분석학적 발언 정신과 의사 일정 기간

2024-07-09

[잠망경] 심리치료

‘…상징의 의미를 아무리 건드려 보아도/ 상징은 다시 살아나지 않음을/ 뒤늦게 전해드립니다/ 상징은 상징끼리만/ 오래 내통해 왔음을/ 제가 어찌하겠습니까…’      ‘사고현장’ 이라는 내 시의 일부다.     나는 약물치료에 치중하는 정신과 의사를 ‘약사(druggist)’라 부른다. ‘druggist’라는 앵글로색슨어는 ‘pharmacist’라는 라틴어보다 소탈하게 들리지만, 길거리 마약도 ‘drug’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어감이 좋지 않다.   되도록 심리치료에 의존하는 정신과 의사를 ‘psychotherapist’라 한다. 약은 손으로 만질 수 있는 물체지만, 심리는 추상적인 컨셉이다. 약을 신봉하는 의사를 ‘유물론자(materialist)’, 심리치료를 추구하는 의사를 ‘유심론자(mentalist)’라 부르면서 유사시에 처방을 내리는 유심론자임을 나는 자처한다.     언어 감각이 뛰어날수록 심리치료가 유효하다. 전혀 그렇지 못하면 처방전을 쓴다. 어린이보다 교육수준이 높은 어른이 정신분석적 심리치료에 적합하다는 것.    심리치료에 몰두한다. 환자가 꿈 이야기를 하면 귀가 솔깃해서 턱을 어루만진다. 지난밤 꿈이 프로이트가 지적한 바로 그 ‘소원성취’의 좋은 본보기라는 사실을 깨닫고 뛸듯한 기쁨과 아픈 아쉬움이 교차하는 순간을 공유한다.  환자가 꿈의 상징성을 스스로 감지하고 자기 꿈을 해석한다. 상징의 범위는 개인적인, 지극히 개인적인 사연이지만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집단무의식’ 또한 간간 등장한다. 도무지 이름이 떠오르지 않는 동창생이 밑도 끝도 없이 나타나거나 비를 피하여 캄캄한 굴속으로 들어가는 것 같은 꿈들.   당신은 프로이트의 명언을 들먹인다. “때로 시가는 단지 시가일 뿐이다.” 그리고 ‘시가=남근의 상징’이라는 판박이 공식을 비판하려는 눈치다. 우리의 초롱초롱한 의식, 어렴풋한 잠재의식, 캄캄한 무의식, 무심코 내뱉는 언어 속에 복병처럼 숨어있는 상징의 내막, 영원불멸의 예술작품에 내재한 저 무수한 상징성을 부정할 수 없다고 나는 반박한다. 한두가지 예외 때문에 전반적 통계를 외면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 그러나 세상과 인간을 만질 수 있는 물체로 보는 유물론자들을 어찌 무마할 수 있을까.   1977년에 하버드 의대가 꿈에 대한 논문, ‘활성-합성 이론(Activation-synthesis Theory)’을 발표했다. 우리가 깊은 잠을 잘 때 뇌 속에서 활성화되는 전기현상을 대뇌피질이 인위적으로 해석해서 창조하는 합성체가 꿈이라는 것. 꿈은 꾸며낸 스토리라는 것.   2010년 위스콘신 의대가 ‘꿈꾸기와 뇌’라는 논문에서 이렇게 외친다. “결론적으로, 꿈의 의식은 깨어 있는 의식과 아주 비슷하면서, 의지, 자아 인식, 성찰, 숙고, 무드, 기억과 흥미진진한 차이점이 있지만, 각 개인의 꿈에는 많은 다양성이 있다.” 꿈=생시. 삶=꿈.   2014년 대학 동기 여럿이 하와이 여행을 간다. 화산의 지열이 수증기처럼 솟아오르는 마우이 섬에서 사진을 찍는다. 10년 전, 어제, 지금, 나는 꿈을 꾼다. 내일이라는 꿈을 꾸며낸다. 내 옛날 시 ‘사고현장’만큼이나 생생한 꿈을 연출한다. 하나의 상징으로 남기 위한 꿈을. 서량 / 시인·정신과 의사잠망경 심리치료 정신분석적 심리치료 정신과 의사 위스콘신 의대

2024-01-31

[잠망경] 심리치료

…상징의 의미를 아무리 건드려 보아도/ 상징은 다시 살아나지 않음을/ 뒤늦게 전해드립니다/ 상징은 상징끼리만/ 오래 내통해 왔음을/ 제가 어찌하겠습니까… 2001년 본인 시(詩), 「사고현장」         나는 약물치료에 치중하는 정신과 의사를 ‘druggist, 약사’라 부른다. ‘druggist’라는 앵글로색슨어는 ‘pharmacist’라는 라틴어보다 소탈하게 들리지만, 길거리 마약도 ‘drug’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어감이 좋지 않다.   되도록이면 심리치료에 의존하는 정신과 의사를 ‘psychotherapist’라 한다. 약은 손으로 만질 수 있는 물체인 반면, 심리는 추상적인 컨셉이다. 약을 신봉하는 의사를 ‘유물론자, materialist’, 심리치료를 추구하는 의사를 ‘유심론자, mentalist’라 부르면서 유사시에 처방을 내리는 유심론자임을 나는 자처한다.     언어 감각이 뛰어날수록 심리치료가 유효하다. 전혀 그렇지 못하면 처방전을 쓴다. 언어가 미숙한 어린이보다 교육수준이 높은 어른이 정신분석적 심리치료에 적합하다는 것.   심리치료에 몰두한다. 환자가 꿈 이야기를 하면 귀가 솔깃해서 턱을 어루만진다. 지난밤 꿈이 프로이트가 지적한 바로 그 ‘소원성취, wish fulfillment’의 좋은 본보기라는 사실을 깨닫고 뛸듯한 기쁨과 아픈 아쉬움이 교차하는 순간을 공유한다.     환자가 꿈의 상징성을 스스로 감지하고 자기 꿈을 해석한다. 상징의 범위는 개인적인, 지극히 개인적인 사연이지만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집단무의식, collective unconsciousness’ 또한 간간 등장한다. 도무지 이름이 떠오르지 않는 동창생이 밑도 끝도 없이 나타나거나 비를 피하여 캄캄한 굴속으로 들어가는 것 같은 꿈들.   당신은 프로이트의 명언을 들먹인다. “때로 시가는 단지 시가일 뿐이다, Sometimes a cigar is just a cigar.” 그리고 ‘cigar=symbol of phallus, 시가=남근의 상징’이라는 판박이 공식을 비판하려는 눈치다.   우리의 초롱초롱한 의식, 어렴풋한 잠재의식, 캄캄한 무의식, 무심코 내뱉는 언어 속에 복병처럼 숨어있는 상징의 내막, 영원불멸의 예술작품에 내재된 저 무수한 상징성을 부정할 수 없다고 나는 반박한다. 한두가지 예외 때문에 전반적 통계를 외면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 그러나 세상과 인간을 만질 수 있는 물체로 보는 유물론자들을 어찌 무마할 수 있을까.   1977년에 하버드 의대가 꿈에 대한 논문, ‘Activation-synthesis Theory, 활성-합성 이론’을 발표한다. 우리가 깊은 잠을 잘 때 뇌 속에서 활성화되는 전기현상을 대뇌피질이 인위적으로 해석해서 창조하는 합성체가 꿈이라는 것. 꿈은 꾸며낸 스토리라는 것.   2010년 위스콘신 의대가 ‘꿈꾸기와 뇌’라는 논문에서 이렇게 외친다. - “결론적으로, 꿈의 의식은 깨어 있는 의식과 아주 비슷하면서, 의지, 자아인식, 성찰, 숙고, 무드, 기억과 흥미진진한 차이점이 있지만, 각 개인의 꿈에는 많은 다양성이 있다.”(본인 譯) 당신과 나의 ‘깨어 있는 의식’은 꿈이다. 꿈=생시. 삶=꿈.   2014년 대학 동기 여럿이 하와이 여행을 간다. 화산의 지열이 수증기처럼 솟아오르는 마우이(Maui) 섬에서 사진을 찍는다. 10년 전, 어제, 지금, 나는 꿈을 꾼다. 내일이라는 꿈을 꾸며낸다. 내 옛날 시 ‘사고현장’만큼이나 생생한 꿈을 연출한다. 하나의 상징으로 남기 위한 꿈을. 서량 / 시인·정신과 의사잠망경 심리치료 정신분석적 심리치료 집단무의식 collective 정신과 의사

2024-01-23

[오픈 업] 인간의 수명 결정하는 ‘텔로미어(Telo Mere)’

호주 남쪽에 있는 타스메니아(Tasmania)섬의 첫 거주자는 영국에서 온 죄수들과, 이들을 감시하는 군인들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 이곳은 세계에서 가장 공기 맑고, 물이 깨끗한 곳으로 유명하다. 엘리자베스 불랙번은 이 섬에서 태어났다. 조부모와 부모의 영향으로 과학에 관심이 많았던 그녀는 프랑스 과학자인 마담 퀴리의 자서전에 심취했다. 그녀는 멜번 대학에서 학사와 석사를, 케임브리지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 후 예일대 포스트닥 2년 과정을 마친 후 UC버클리를 거쳐, 샐크 인스티튜트(Salk Institute)에서 오랜 시간 연구에 힘썼다.     그러다 블랙번은 인간의 세포 염색체 끝에 텔로미어(Telo Mere)가 있다는 위대한 발견을 하게 된다. 세포들은 계속 분열을 하는데, 분열 때마다 염색체 꽁무니에 붙어 있는 텔로미어의 길이는 줄어든다고 한다. 그러다 텔로미어의 길이가 다하면 생명체도 죽음을 맞이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텔로미어의 길이를 재면, 그 생명체의 나이를 짐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남은 생존 기간도 추측이 가능하다.     그런데 그녀는 텔로미어가 줄어드는 것을 막는 텔로머레이즈(Telomerase) 라는 효소가 있다는 것도 발견했다. 그녀도 존경하던 퀴리 부인처럼 2009년 노벨상을 받았다.   그러면 어떤 것들이 텔로미어의 길이에 영향을 끼칠까? 이에는 유전적 요인과 함께 사회·경제적 상황,운동, 체중, 흡연 등이 관계가 있다고 한다. 섭취하는 음식물도 영향을 준다. 완두콩이나 병아리콩 같은 콩과 견과류, 해초,과일, 낙농제품 등은 텔로미어의 길이를 길게 유지해주는 반면, 술, 붉은 고기, 가공육 등은 길이를 줄인다고 한다. 즉 햄,베이컨 등의 ‘서양식 식단’ 보다는 채소, 과일, 생선,견과류 뒤주의 ‘지중해식 식단’이 건강에 좋다는 것이다. 학자들은 비타민 C와 E가 많은 음식과 운동을 권고한다.     필자가 특히 흥미 있게 본 것은 스트레스가 텔로미어 길이에 미치는 영향이었다. 명상은 텔로미어 길이를 유지하거나 오히려 늘어나게 한다고 한다. 세계보건기구는 1946년 ‘건강’의 정의를 질병이나, 장애가 없는 상태가 아니라 ‘육체와 정신, 사회적 웰빙(well-being) 상태’라고 했다.     셀리그만은 1990년에 건강한 심리적·사회적인  요인으로 정신적 탄력성(  Resilience), 낙천주의( Optimism), 사회적 관계( social engagement) 등을 꼽았고, 이것이 성취된 경우, 주관적인 행복감은 물론, 몸도 건강해져 수명이 연장된다고 발표했다.     미 정신과 학회 회장인 제스트 박사도  “앞으로 정신과 의사의 역활은 정신병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에서 더 나아가 정신적,육체적 질병을 가진 사람들에게 웰빙을 가져다주는 ‘긍정적 정신의학(Positive Psychiatry)’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점에서 스트레스를 극복하지 못하면 텔로미어같은 생물학적 지표들이 손상을 입게 된다.     성공적인 노화는 삶의 의미나 목적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행위이다. 또한 ‘외상 후 스트레스 증세( PTSD)’가 있던 사람도 대인 관계의 친밀성,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경험 등을 통해 극복이 가능하다. 이뿐인가. 조현병(과거 정신분열증) 환자들도 약물 복용과 본인의 의지로 호전될 수 있다.       미국의 질병예방센터는 성인의 운동량을 다음과 같이 권유한다. 적어도 30분 간 중간 강도의 운동(빠르게 걷기 등)을 일주일에 3-5회 할 것,근력 운동도 일주일에 2-3회 할 것, 그리고 매일 스트레칭을 할 것 등이다. 그런데 한인 등 소수계 시니어들의 운동량은 극히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심장에 좋은 것은 두뇌에도 좋다’는 말은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서, 운동을 통해 뇌세포 생성, 텔로미어 길이 연장 등이 가능하다는 것을 강조된다.     필자는 문득 최근 모교 의대학장인 이은직 교수의 신념에 찬 포부를 상기해 본다.  새로운  의사-과학자 프로그램을 통한 연구자를 육성해 한국에서도 노벨상 수상자가 탄생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꿈의 메시지를. 수잔 정 / 소아정신과 전문의오픈 업 텔로미어 수명 텔로미어 길이 정신과 의사 경제적 상황운동

2023-10-05

[오픈 업] 인간의 수명 결정하는 ‘텔로미어(Telo Mere)’

호주 남쪽에 있는 타스메니아(Tasmania)섬의 첫 거주자는 영국에서 온 죄수들과, 이들을 감시하는 군인들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 이곳은 세계에서 가장 공기 맑고, 물이 깨끗한 곳으로 유명하다. 엘리자베스 불랙번은 이 섬에서 태어났다. 조부모와 부모의 영향으로 과학에 관심이 많았던 그녀는 프랑스 과학자인 마담 퀴리의 자서전에 심취했다. 그녀는 멜번 대학에서 학사와 석사를, 케임브리지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 후 예일대 포스트닥 2년 과정을 마친 후 UC버클리를 거쳐, 샐크 인스티튜트(Salk Institute)에서 오랜 시간 연구에 힘썼다.     그러다 블랙번은 인간의 세포 염색체 끝에 텔로미어(Telo Mere)가 있다는 위대한 발견을 하게 된다. 세포들은 계속 분열을 하는데, 분열 때마다 염색체 꽁무니에 붙어 있는 텔로미어의 길이는 줄어든다고 한다. 그러다 텔로미어의 길이가 다하면 생명체도 죽음을 맞이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텔로미어의 길이를 재면, 그 생명체의 나이를 짐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남은 생존 기간도 추측이 가능하다.     그런데 그녀는 텔로미어가 줄어드는 것을 막는 텔로머레이즈(Telomerase) 라는 효소가 있다는 것도 발견했다. 그녀도 존경하던 퀴리 부인처럼 2009년 노벨상을 받았다.   그러면 어떤 것들이 텔로미어의 길이에 영향을 끼칠까? 이에는 유전적 요인과 함께 사회·경제적 상황,운동, 체중, 흡연 등이 관계가 있다고 한다. 섭취하는 음식물도 영향을 준다. 완두콩이나 병아리콩 같은 콩과 견과류, 해초,과일, 낙농제품 등은 텔로미어의 길이를 길게 유지해주는 반면, 술, 붉은 고기, 가공육 등은 길이를 줄인다고 한다. 즉 햄,베이컨 등의 ‘서양식 식단’ 보다는 채소, 과일, 생선,견과류 뒤주의 ‘지중해식 식단’이 건강에 좋다는 것이다. 학자들은 비타민 C와 E가 많은 음식과 운동을 권고한다.     필자가 특히 흥미 있게 본 것은 스트레스가 텔로미어 길이에 미치는 영향이었다. 명상은 텔로미어 길이를 유지하거나 오히려 늘어나게 한다고 한다. 세계보건기구는 1946년 ‘건강’의 정의를 질병이나, 장애가 없는 상태가 아니라 ‘육체와 정신, 사회적 웰빙(well-being) 상태’라고 했다.     셀리그만은 1990년에 건강한 심리적·사회적인  요인으로 정신적 탄력성(  Resilience), 낙천주의( Optimism), 사회적 관계( social engagement) 등을 꼽았고, 이것이 성취된 경우, 주관적인 행복감은 물론, 몸도 건강해져 수명이 연장된다고 발표했다.     미 정신과 학회 회장인 제스트 박사도  “앞으로 정신과 의사의 역활은 정신병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에서 더 나아가 정신적,육체적 질병을 가진 사람들에게 웰빙을 가져다주는 ‘긍정적 정신의학(Positive Psychiatry)’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점에서 스트레스를 극복하지 못하면 텔로미어같은 생물학적 지표들이 손상을 입게 된다.     성공적인 노화는 삶의 의미나 목적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행위이다. 또한 ‘외상 후 스트레스 증세( PTSD)’가 있던 사람도 대인 관계의 친밀성,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경험 등을 통해 극복이 가능하다. 이뿐인가. 조현병(과거 정신분열증) 환자들도 약물 복용과 본인의 의지로 호전될 수 있다.       미국의 질병예방센터는 성인의 운동량을 다음과 같이 권유한다. 적어도 30분 간 중간 강도의 운동( 빠르게 걷기 등)을 일주일에 3-5회 할 것,근력 운동도 일주일에 2-3회 할 것, 그리고 매일 스트레칭을 할 것 등이다. 그런데 한인 등 소수계 시니어들의 운동량은 극히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심장에 좋은 것은 두뇌에도 좋다’는 말은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서, 운동을 통해 뇌세포 생성, 텔로미어 길이 연장 등이 가능하다는 것을 강조된다.     필자는 문득 최근 모교 의대학장인 이은직 교수의 신념에 찬 포부를 상기해 본다.  새로운  의사-과학자 프로그램을 통한 연구자를 육성해 한국에서도 노벨상 수상자가 탄생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꿈의 메시지를.   수잔 정 / 소아정신과 전문의오픈 업 텔로미어 수명 텔로미어 길이 정신과 의사 경제적 상황운동

2023-10-02

[수필] 미한 변형사전 펴낸 정신과 의사

얼마 전 소포상자를 받았다. 나의 신간 수필집을 보내드렸더니 답 선물로 온 것이다. 언젠가 문학지에서 광고를 보면서 한권 사려고 하던 참이었다. 2021년에 출간된 1236쪽의 영어사전을 펼치니 이원택 박사의 ‘여는 글’과 ‘닫는 글’이 앞뒤 쪽에 실려 있다. 한글표기로 발음기호를 넣었기에 한국어를 알면 누구나 쉽게 영어를 배울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간편하게 단어 하나에 해석도 하나씩이다. 그의 정성에 너무 놀라 축의금을 보내려고 전화를 드렸더니, 개정판 대형사전을 올해 봄에 출판하려 하니 그때 한권 사달란다. 자랑스러워 곧 예약금을 보내야겠다.     뒤쪽에 실린 글에는 “영어가 뭐길래… . 뿌리째 뽑을 수도 없고 한번 흔들어 볼까나! 알려면 배울 수밖에 없다. 영어를 쉽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편자(이원택)는 수필가의 손으로는 말을 그리고, 시인의 마음으로는 말을 삭히고, 평론가의 눈으로는 말을 저울질하고, 번역가의 발로는 말을 공굴림하고, 의사의 머리로는 말을 가려낼 수 있도록 그동안 내공을 쌓아 왔노라”라고 편찬의 동기를 첨부해 두었다.   또한, 사전의 단어들은 등급을 매겨 놓았다. 예를 들면 ‘수’는 한국어로 대체 할 수 없기에 꼭 영어로 써야 할 말이다. 마지막 등급인 ‘가’는 영어로 쓰지 말아야 할 말이다. 한국에서 27년 미국에서 46년을 살아온 재미동포의 애국심에서 만들어진 사전. 특히 편자는 영어를 가르치는 선생님들에게 이 사전을 헌정하고 싶어 수년을 걸려 만들었다 했다. 나도 하루에 열 개씩 공부해 볼까. 해외 동포의 가정마다. 대한민국의 한 가정에 한권쯤은 가족이 함께 보는 사전으로 나는 간곡히 추천하고 싶어 이 글을 쓴다. 수년 전 문학인들 모임에서, 또 그분의 출판기념회에 참석했을 때 만나고는 뵙지를 못했다.   만화경(2007년), 요지경(2008년), 무아경(2009년), 혼미경(2011년), 신비경(2013년), 분광경(2018년), 안경너머로 세상을 엿보는 작가의 유머스럽고 코믹한 6권의 경시리즈이다. 충남대학교 출판문화원에서 출간한 ‘메타 라이팅’은 63권의 참고 서적을 뒤 부록에 실어 놓아 논문 수준의 걸작임을 알 수 있다. 최근 나는 요지경 책을 다시 읽었다. 작가의 세월만큼이나 나의 눈이 너그러워져서인지 지난번 읽을 때처럼 당황스럽거나 얼굴이 붉으락 거리지는 않았다. 능청스럽게, 노골적이고 솔직한 저자의 다양한 어휘들에 나는 킥킥거리기도, 하하 큰소리로 웃기도 했다. 밤늦은 시간이 가는 줄 모를 정도로 그의 저서들에 빠져 버렸다. 박식한 그의 견해들은 나의 오래된 기억들을 꺼내주기도 하고 배움을 주기도 했다. ‘분광경’과 ‘메타 라이팅’은 붉은 색연필로 줄을 그어가면서 정독했다. 분광경에서는 그만의 독특한 평론 수필, ‘소크라 테스의 고별사’도 독자에게 사유의 시간을 유도했다.   그는 개성이 뚜렷한 천재 예술가이며, 인간의 혼을 치료하는 정신과 의사이다. 어릴 적 초등학교 5학년 때 교육자인 아버지를 따라 서울로 이사를 왔다. 경복중고등학교를 마치고 서울대 의대를 졸업한 후, 군의관 생활을 마치고 미국으로 유학 와 의사가 되었다. 힘들고 가난했던 그 시절의 우리 이야기가 재미나는 어휘로 저서마다 실감 나게 적혀있다. 일찍이 아버지를 여의고 홀어머니를 남겨두고 유학길에 올랐지만, 고국에 남은 어머니(현재 97세)와 동생들을 걱정하는 장남이다. 한국의 전통문화를 잊지 않고 살아가는 사나이다.   어릴 적 꿈이 소설가였다는 이원택 박사. 경복중학교 2학년 때 교내 백일장에서 ‘가을이 주는 것’ 이라는 제목의 시로 입선이 되며 일찍이 문학에 두각을 보였다. 당시의 시를 읽어보면 요즈음 말로 애늙은이라고 할까. 미래의 가을 인생을 바라보는 문학적 영감은 절대 예사롭지 않았다. 한때는 행복한 결혼도 해보았지만 끝까지 가지 못한 그의 인생사. 그의 저서들을 통해 꾸밈없는 그의 일생을 음미하며 때론 가까이서 위로하지 못해 문우로서 조금 서글프다.   경복의 40회 자랑스러운 동창들과 친구를 사랑하는 우정의 불길. 그래서 오랜 세월 해외에서 살아가는 그가 더 외로워서 낭만적인 사랑 타령을 하는 것일까. 지금도 끊지 못하는 담배(백해무익)를 입에 물고 고뇌를 하면서 스스로 컴맹타령 하는 작가, 이원택 박사. 나도 그랬듯이 책을 편집할 때까지 태평양 너머에서 일일이 감수해야 하니 매우 머리 아픈 작업이었다. 타자를 치는 일도 비서가 해야 한다니 비서가 아프면 또 날짜가 지연된단다. 답답한 우리의 인생사가 그렇다. 그래도 그의 유별난 즐거운 글쓰기는 계속될 것이다. 그의 늦가을 여생에 신의 축복이 듬뿍 내리시기를. 최미자 / 수필가수필 변형사전 정신과 정신과 의사 이원택 박사 개정판 대형사전

2023-03-30

[오픈 업] 한국인의 높은 자살률과 ADHD

20여 년 전 미국 의대생이나, 수련의들이 교과서로 쓰는 정신과 책에서 놀라운 내용을 읽은 적이 있다. 각 나라나 민족의 자살률이 다른데, 이민자의 경우 본국의 자살률과 비슷한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었다. 이와 함께 한국의 자살률이 세계에서 가장 높다는 내용도 있었다. 자살률은 인구 10만 명당 자살 숫자를 조사한 결과인데, 미국은 10만 명당 12명으로 중간쯤에 속했다. 또 이탈리아나 아일랜드는 10만 명당 10명 정도밖에 안 돼 자살률이 낮았다. 반면 한국은 10만 명당 28명으로 당시 세계에서 가장 높았다. 결국 한인사회의 자살률도 높을 가능성이 크다는 슬픈 결론이 나온다.   정신과 의사에게 가장 가슴 아픈 순간은 치료하던 환자를 잃는 것이다. 자살하는 사람의 약 80%는 과거 정신 질환 병력이 있다고 한다. 우리가 취급하는 많은 정신 질환은 치료가 가능한 것들이다.     최근 한국 방문에서 한국인의 독서량이 많이 줄었다는 출판사 관계자의 말을 들었다. 바쁜 일상에 각종 스트레스, 유튜브 등 소셜네트워크의 영향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한국인의 기저에 있는 주의산만증 증상이 독서를 어렵게 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했다. ‘주의산만 및 행동항진증상(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은 지루하거나 재미없는 상태에선 뇌에서 도파민이라는 화학 물질이 잘 분비되지 않는 질환을 말한다.   따라서 ADHD가 있어도 겉으로는 아무 이상이 없고, 행동도 정상적이고, 지능도 다른 사람들과 다를 것이 없다. 오죽하면 어떤 사회학자는 ‘ADHD는 돈을 벌기 위해 의사들과 제약 회사가 짜고 만들어낸 병’이라는 주장까지 한다.     그런데 이렇게 ‘병 같지도 않아 보이는 병’의 유전인자를 갖고 태어난 사람은 인생이 힘들다. “너 또 숙제 인했어?”, “ 아니, 시험은 잘 봤는데 이름을 안 쓰면 어떻게 해?” “공부 시간에 웬 공상이 그렇게 많아?” 이런 말들을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서 매일 듣는 아이는 “왜 나를 미워하지?” 아니면 “나는 왜 이런 바보 일까?” 라고 생각하다가, 결국 자존감이 낮아지게 된다.     이렇게 열등감이 가슴속에 들어앉아 버리는 7~8세 이후에 이 아이는 자신의 고통을 두 가지 반대 방향으로 나타내게 된다. 사춘기에 제압할 수 없을 정도의 호르몬 영향으로 잦은 싸움과 반항적인 행동을 하게 되고 마약(술이나 담배 포함) 등에도 의존하게 된다. 또 불안, 우울증, 자살 충동, 자해 등의 결과도 초래할 수 있다.     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예민한 감성을 지녀 변화에 예민하다. 또 의존적 성향이 강하다. 이런 증상이 있으면 부계나 모계 쪽으로 비슷한 증상을 가진 분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자녀가 주의산만증 증세가 있다며 교사가 정신과 감정을 충고하면 대부분의 부모는 펄펄 뛰며 반대를 한다. “나도 어린 시절에 똑같았는데, 왜 치료를 받아야 하느냐”는 식이다. 하지만 부모는 이미 25세가 넘어 뇌의 전두엽은 충분히 성숙한 반면 , 아이의 전두엽은 아직 미숙해 감정 뇌에서 올라오는 온갖 감정들을 제압하기 어렵다.     아이의 주의 산만증을 치료하는 것은 아이를 바꾸는 것이 아니다. 필요한 도파민을 필요한 제때에 주입해 줌으로써 일상생활을 도와 “나는 괜찮은 사람이야”하는 자신감을 넣어주는 것이다.     이 질환은 아이나 부모의 잘못이 아니다. 그러니 아이를 야단치고, 벌을 줘봐야 큰 도움이 안 된다. 자신의 잘못으로부터 배우는 능력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칭찬이나, 상은 큰 효과를 보인다. 칭찬을 듣거나 사랑을 느낄 때는 많은 도파민이 나오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태어나는 아이들의 약 13% 가량이 주의 산만 및 행동 항진 증세가 있다고 한다. (연대 의대 소아정신과 의사의 2022년도 소견) 이를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는 한 , 한국의 자살률은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본다. 이는 미주 한인들과도 관계가 있는 내용이다. 낯선 외국 땅에서 제 손으로 자신을 파괴하는 슬픈 사건들이 지속할까 우려된다. 수잔 정 / 소아정신과 전문의오픈 업 한국인 자살률 정신과 감정 정신과 의사 주의산만증 증상

2022-12-14

[잠망경] 멘붕(Men崩)

병동환자 브루스가 틈만 생기면 주장한다. “I am not mental.” - 표준영어로 “I am not mentally ill.” 할 것을 줄여서 하는 말. 자기는 정신병이 없다는 선언이다.   그래서 병동에 체류할 이유가 없으니까 어서 퇴원을 시켜달라는 압력이다. 병원 말고 딱히 살 곳이 없을뿐더러 설사 있다 치더라도 이런 식으로 강짜를 부리는 환자를 받아주는 시설이나 프로그램은 없다. 그도 나도 ‘멘붕’이 일어날 정도다.   멘붕은 브루스가 떠들어대는 ‘mental’의 ‘men’과 붕괴(崩壞)의 첫 자의 합성어로서 2000년대부터 한국에서 유행한 말이다. 2012년에 그해 최고의 유행어로 뽑혔다. 정신이 무너지고 깨진다는 뜻. 실성했다, 정신줄이 나갔다, 심하게는 미쳤다는 표현들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영어와 한자어 쪼가리를 붙여서 만든 신조어의 신선함 때문인지 지금껏 인터넷에서 자주 쓰이고 있다.         ‘건전한 몸에 건전한 마음, A healthy mind in a healthy body’라는 이탈리아와 그리스의 격언을 유식한 티를 내면서 ‘Mens sana in corporesano’라고 라틴어로 말해 보라. 이때 첫 단어 ‘mens’가 바로 멘붕의 ‘멘’이다.   15세기 초부터 활발하게 쓰이기 시작한 ‘mental’은 전인도유럽어로 ‘생각하다’는 뜻이었다. 그 뿌리가 ‘comment, 언급하다’, ‘dementia, 치매’, ‘mentor, 스승’ 같은 단어에 고스란히 남아있다. ‘정신이상’이라는 뉘앙스는 1927년에 처음으로 생겨났다고 한다.   19세기 초에 태어난 ‘mental illness’라는 컨셉에서 뒷부분을 슬쩍 빼고 말하다가 그렇게 변천한 것이다. 당신과 나는 말을 완곡하게 하려고 말끝을 생략하거나 흐리는 세련된 수법을 쓸 때가 많다. 그러나 브루스가 ‘I am not mental’ 하며 주장을 굽히지 않을 때 어원학적 차원에서 그는 ‘나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고 역설하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 무념무상의 경지일까. 정신이 나갔거나 얼이 빠졌다는 고백?   나는 ‘건전한 몸에 건전한 마음’이라는 슬로건과 ‘건전한 마음에 건전한 몸’ 사이를 바쁘게 왕래한다. 전자가 유물론, 후자는 유심론이라 뭉뚱그리면 생각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유물론적 정신과 의사는 약물치료를 신봉하는 반면에 유심론에 심취한 정신과 의사는 언어를 매체로 하는 정신치료에 기대는 수가 많다.   나는 유심론에 치우치는 성향이 강하다는 점을 당신에게 솔직히 고백한다. 정신이 육체를 지배한다는 학설을 추종하고 있다.   “브루스야, 네가 정신질환이 있건 없건 지금 우리 관계가 너는 환자, 나는 의사 역할을 하고 있다는 걸 인정할 수 있겠느냐?” 그는 상대가 분명한 대답을 얻는 기쁨을 전해주는 아량이 없는 성격이다. 아니라는 말조차도 하지 않는다.   나는 브루스의 멘붕을 이런 말로 치료한다. “서로 역할을 바꿔서 내가 너, 네가 나라면, 다시 말해서, 내가 환자이고 네가 정신과 의사라면 나라는 환자에게 무슨 충고를 해줄 수 있겠니?” 잠시 후 그는 일갈한다. “I would say, ‘Bruce, you gotta take it easy’.” - “‘브루스야, 쉬엄쉬엄해야돼’라고 말할 겁니다.”   정색하고 그가 한 말을 곧이곧대로 그에게 반복한다. 그는 표정을 엉망으로 일그러뜨리면서 앞니가 많이 없는 입을 벌리고 히죽히죽 웃는다. 저 즐거워하는 ‘멘탈’이 얼마나 갈지 모르겠다. 서량 / 시인·정신과 의사잠망경 men 병동환자 브루스 정신과 의사 dementia 치매

2022-12-13

[오픈 업] 한국인의 높은 자살률과 ADHD

20여 년 전 미국 의대생이나, 수련의들이 교과서로 쓰는 정신과 책에서 놀라운 내용을 읽은 적이 있다. 각 나라나 민족의 자살률이 다른데, 이민자의 경우 본국의 자살률과 비슷한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었다. 이와 함께 한국의 자살률이 세계에서 가장 높다는 내용도 있었다. 자살률은 인구 10만 명당 자살 숫자를 조사한 결과인데, 미국은 10만 명당 12명으로 중간쯤에 속했다. 또 이탈리아나 아일랜드는 10만 명당 10명 정도밖에 안 돼 자살률이 낮았다. 반면 한국은 10만 명당 28명으로 당시 세계에서 가장 높았다. 결국 한인사회의 자살률도 높을 가능성이 크다는 슬픈 결론이 나온다.   정신과 의사에게 가장 가슴 아픈 순간은 치료하던 환자를 잃는 것이다. 자살하는 사람의 약 80%는 과거 정신 질환 병력이 있다고 한다. 우리가 취급하는 많은 정신 질환은 치료가 가능한 것들이다. 그리고 치료가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영역에서 함께 행해지는 경우 효과가 크다.   최근 한국 방문에서 한국인의 독서량이 많이 줄었다는 출판사 관계자의 말을 들었다. 바쁜 일상에 각종 스트레스, 유튜브 등 소셜네트워크의 영향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한국인의 기저에 있는 주의산만증 증상이 독서를 어렵게 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했다. ‘주의산만 및 행동항진증상(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은 지루하거나 재미없는 상태에선 뇌에서 도파민이라는 화학 물질이 잘 분비되지 않는 질환을 말한다.   따라서 ADHD가 있어도 겉으로는 아무 이상이 없고, 행동도 정상적이고, 지능도 다른 사람들과 다를 것이 없다. 오죽하면 어떤 사회학자는 ‘ADHD는 돈을 벌기 위해 의사들과 제약 회사가 짜고 만들어낸 병’이라는 주장까지 한다.     그런데 이렇게 ‘병 같지도 않아 보이는 병’의 유전인자를 갖고 태어난 사람은 인생이 힘들다. “너 또 숙제 인했어?”, “ 아니, 시험은 잘 봤는데 이름을 안 쓰면 어떻게 해?” “공부 시간에 웬 공상이 그렇게 많아?” 이런 말들을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서 매일 듣는 아이는 “왜 나를 미워하지?” 아니면 “나는 왜 이런 바보 일까?” 라고 생각하다가, 결국 자존감이 낮아지게 된다.     이렇게 열등감이 가슴속에 들어앉아 버리는 7~8세 이후에 이 아이는 자신의 고통을 두 가지 반대 방향으로 나타내게 된다. 사춘기에 제압할 수 없을 정도의 호르몬 영향으로 잦은 싸움과 반항적인 행동을 하게 되고 마약(술이나 담배 포함) 등에도 의존하게 된다. 또 불안, 우울증, 자살 충동, 자해 등의 결과도 초래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아이가 어른이 되면 자주 교통 사고를  내고 직장 상사나 동료와의 불화도 잦다.     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예민한 감성을 지녀 변화에 예민하다. 또 의존적 성향이 강하다. 이런 증상이 있으면 부계나 모계 쪽으로 비슷한 증상을 가진 분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런 분들 가운데는 머리가 좋거나, 사업 능력이 뛰어난 분들도 있지만 많은 경우 화를 참지 못하거나, 폭음을 하기도 한다.     자녀가 주의산만증 증세가 있다며 교사가 정신과 감정을 충고하면 대부분의 부모는 펄펄 뛰며 반대를 한다. “나도 어린 시절에 똑같았는데, 왜 치료를 받아야 하느냐”는 식이다. 하지만 부모는 이미 25세가 넘어 뇌의 전두엽은 충분히 성숙한 반면 , 아이의 전두엽은 아직 미숙해 감정 뇌에서 올라오는 온갖 감정들을 제압하기 어렵다.     아이의 주의 산만증을 치료하는 것은 아이를 바꾸는 것이 아니다. 필요한 도파민을 필요한 제때에 주입해 줌으로써 일상생활을 도와 “나는 괜찮은 사람이야”하는 자신감을 넣어주는 것이다.     이 질환은 아이나 부모의 잘못이 아니다. 그러니 아이를 야단치고, 벌을 줘봐야 큰 도움이 안 된다. 자신의 잘못으로부터 배우는 능력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칭찬이나, 상은 큰 효과를 보인다. 칭찬을 듣거나 사랑을 느낄 때는 많은 도파민이 나오기 때문이다.   적절한 ADHD치료를 받지 못한 채 어른이 되면 세상을 원망하고, 자신을 혐오하기 쉽다. 또 술과 도박, 마약 등에 의존하다 충동적으로 삶을 마감하는 경우도 많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사는 것이 힘들 때는 다른 사람과 의논하고, 도움을 받는 습관을 길러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태어나는 아이들의 약 13% 가량이 주의 산만 및 행동 항진 증세가 있다고 한다. (연대 의대 소아정신과 의사의 2022년도 소견) 이를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는 한 , 한국의 자살률은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본다. 이는 미주 한인들과도 관계가 있는 내용이다. 낯선 외국 땅에서 제 손으로 자신을 파괴하는 슬픈 사건들이 지속할까 우려된다. 수잔 정 / 소아정신과 전문의오픈 업 한국인 자살률 정신과 의사 주의산만증 증상 명당 자살

2022-12-06

[잠망경] 터프 러브

오래전 정신과 수련의 시절에 사무치게 배웠다. 환자와의 대화는 되도록 비현실적인 각도를 취하는 것이 상책이라는 지혜, 두 인간이 나누는 세속적 대화보다는 정신분석적 원칙을 지키는 특이한 기법을.   환자가 스스로 체험하는 의식의 흐름을 막지 말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었다. 일상적인 대화나 판에 박힌 인사말을 함부로 하지 않는다. 환자와 제멋대로 수다를 떠는 것은 경범이 아닌 중범죄로 생각한다. 환자를 접하면서 의사 자신이 화제의 중심이 되는 것은 가당치 않다. 정신과 의사는 어딘지 좀 비인간적인 데가 있어야 한다.   지도교수는 고지식한 정신분석가였다. 그는 환자에게 이래라저래라 하는 직설적인 대화를 ‘football coach approach, 축구코치 어프로치’라 비판한다. 아무런 훈련 없이 누구든지 다 할 수 있는 짓이라는 것.   환자에게 처음부터 끝까지 친절만 베푸는 정신과 의사도 어리석다. 다정다감한 미용사, 또는 마음씨 좋은 바텐더 같은 태도는 풋볼코치 어프로치보다 더 심한 경멸의 대상이 된다. 지독한 나르시시스트나 반사회적 성격 장애인에게 웃는 낯으로 네, 네, 하는 정신과 의사란 있을 수 없다.   데니스는 어릴 적 불우한 가정환경에서 엄마의 사랑을 제대로 받지 못했기 때문에 자기가 좀 뗑깡을 부려도 용서를 받아 마땅하다고 극구 우기는 성격장애자. 마약을 자주 하다가 고등학교를 중퇴한 20대 후반 백인 청년이다. 걸핏하면 병동 공중전화를 때려 부수는 더러운 성미. 거짓말을 밥 먹듯이 하면서 자신의 반사회적 행동을 미화시킨다.   데니스는 자기가 필요로 하는 것이 ‘TLC, tender loving care - 부드러운 사랑의 보살핌’이라고 직원들에게 선포한다. 심리학자가 노여움을 감추지 않으면서 “What you need is self-discipline, not TLC! ? 너는 자기 훈련이 필요해, 부드러운 사랑의 보살핌이 아니야!” 하며 반박한다.   ‘discipline’은 12세기 고대 불어에서 ‘벌을 받다’는 뜻. 전인도 유럽어에서는 ‘take, accept, 취하다, 받아드리다’라는 단순한 의미였다. 그렇다. 무엇을 배우며 훈련을 받는다는 일은 소중한 배움을 받아드리는 마음이 기본자세다.   ‘discipline’에 힘겨운 ‘군대식 훈련’이라는 뜻이 보태진 시기는 15세기 말. 시대가 흐르면 흐를수록 인류는 무엇을 배운다는 일과가 점점 역겨워진다는 추론이 나온다. 당신과 나 또한 문명의 이기(利器)에 편승하면서 성미가 급해지고 요리조리 힘든 일을 피하는 게 아닌가 하는데.   풋볼코치 어프로치보다 훨씬 더 호소력이 강한 ‘tough love, 사나운 사랑’이라는 컨셉이 있다. 알코올리즘과 마약중독 치료에 좋다고 소문난 이 수법은 부드러운 사랑의 보살핌은커녕 중독으로 발생하는 온갖 해로움을 아프게 지적하는 가혹한 태도의 효능을 아낌없이 보여준다. ‘TLC’가 아닌 ‘터프’한 접근방식이 통하다니.   영화에서 축구코치가 자기편의 승리를 도모하기 위하여 선수들에게 모욕적인 말을 냅다 퍼붓는 장면을 본다. 마약에 찌든 삶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남자친구에게 이럴 거면 헤어지자며 협박하는 여인의 목소리가 차갑기만 하다.   우락부락한 축구코치도 눈매 고운 여인도 마음속 깊은 곳에 강한 애정이 있으면 상대에게 좋은 에너지가 전해지는 법이라 한다. 그러나 이 세상에는 그런 메커니즘이 통하지 않는 악질적인 인간들도 엄연히 존재한다는 각성이 뼈아프게 엄습하는 2022년 가을 한복판이다. 서량 / 시인·정신과 의사잠망경 터프 러브 터프 러브 축구코치 어프로치 정신과 의사

2022-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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